[캐나다life] 전기차 지금 사도 될까?
안녕하세요. 차를 바꿀 때가 됐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전기차는 아직 불안한 요소가 있고, 다시 가솔린차를 사자니 길게는 10년도 더 타는 차인데 망설여지고, 그럼 하이브리드로 가야 하나? 고민이 됩니다.
정보를 검색하던 중, 캐나다에서 전기차 구입시 혜택과 전기차의 주요 장단점에 대한 기사가 있어 가져왔습니다.
캐나다에서 전기차 구입시 혜택
지난 12월 캐나다 의회에서 캐나다 내 전기 자동차의 총공급량을 늘리는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 2026년까지 20%
- 2030년까지 60%
- 2035년까지 100%
즉, 2035년까지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는 무공해(zero-emission) 차량이어야 합니다.
무공해 차량은 지금 현재는 전기 자동차를 의미하지만,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수소 연료 전지로 작동되는 차량등의 대안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 정부와 각 주정부는 EV구입자에게 다음과 같은 인센티브와 세금 감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전기차 구매 시 리베이트(캐나다 연방정부)
최대 $5,000
-MSRP(권장소매가)가 승용차의 경우 $55,000 미만,
-스테이션 웨건, 픽업 트럭, SUV, 미니밴, 밴 또는 특수 목적 차량의 경우 $60,000 미만.
-트림 비싼 승용차의 경우 MSRP는 $65,000 미만
-스테이션 웨건, 픽업 트럭, SUV, 미니밴, 밴 또는 고가 트림이 있는 특수 목적 차량은 $70,000 미만
2. 각 주정부 리베이트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서는 최대 $4,000
퀘벡 주는 최대 $7,000의 리베이트를 제공
일부 주정부에서는 전기차의 주차 요금을 인하합니다.
각 주정부의 리베이트 금액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참고로 온타리오주, 알버타, 누나부트, 사스케추완 주는 별도의 주정부 리베이트가 없습니다.
- British Columbia
- Quebec
- New Brunswick
- Nova Scotia
- Prince Edward Island
- Newfoundland & Labrador
- Yukon
- Northwest Territories
- Ontario, Alberta, Nunavut, Saskatchewan
참고로, 주 별 연방정부+주정부 최대 리베이트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신뢰도 높은 전기차는?
전기차가 자동차 판매시장을 무섭게 장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차를 출시했거나 적극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기술이 검증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고, 모든 EV가 신뢰할 수 있는 기종은 아닙니다.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에 따르면 현재 테슬라 모델 3, 닛산 리프, 기아 EV6가 가장 신뢰도가 높은 전기차라고 합니다.
전기차의 장점
1) 연료비 절감
집이나 충전소에서 EV를 충전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휘발유나 디젤로 연소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전기 가격도 가솔린 가격 변동폭보다 더 안정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2) 관리가 적은 부품
EV는 내연 차량보다 구동하는 부품이 적습니다
구동 벨트, 교류 발전기, 오일 교환, 복잡한 냉각 시스템, 연료 공급 시스템 및 내연 차량에서는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해야 하는 기타 부품 시스템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습니다.
3) 리베이트 혜택
신차 구입 시 $5,000의 연방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고, 몇몇 주에서는 추가적인 자체 리베이트 혜택도 제공합니다.
4) 가솔린 엔진 대비 빠르고 높은 최고 출력
전기 모터는 내연 기관에 비해 가속이 빨라 전반적인 승차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단점
1) 제한된 범위와 긴 충전 시간
대부분의 EV는 한 번 충전으로 300-4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없으므로 장거리 도로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종종 충전에는 몇 시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Tesla Supercharger 네트워크는 예외적으로 15분에 약 320km의 범위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추운 날씨에는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EV는 리튬 배터리로 구동되며 캐나다의 극한 겨울에는 종종 변덕스러울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범위 및 전력 분배가 항상 일정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3) 높은 초기 비용
EV는 점차 저렴해지고 있지만 내연기관 차량보다 여전히 더 비쌉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
EV 배터리를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결정적인 데이터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추정 자료에 따르면 EV 배터리는 용도에 따라 8년에서 15년 동안 지속될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 캐나다는 극한 기후로 인해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Tesla는 현재 최대 100만 마일 (1,609,344km)을 지속할 수 있는 배터리 설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전기차 인프라 현황
캐나다에서 EV의 주요 문제는 대규모의 EV를 지원할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캐나다의 8,770개 충전소에 20,641개의 충전기가 있으며, 정부는 더 많은 EV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캐나다 정부 향후 계획
2035년까지 무공해 차량 100% 도입 목표를 위해 캐나다 정부는 EV 인프라 지원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50,000개의 EV 충전소와 차량 제조업체에 투자하고 있으며, 새로운 EV를 구입한 사람들에게 리베이트 혜택을 늘릴 계획입니다.
기사 번역: C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