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저품질 문제 해결 / 검색 사이트 점유율
안녕하세요. 공들여 키운 블로그 저품질되어 한순간에 나락으로 가는 걸 목격하고 나니 조심 또 조심하게 됩니다.
노파심에 제 블로그 URL주소가 사이트에 잘 자리 잡고 있는지 자꾸 확인하게 되네요.
어제 블로그 복구 후 고객센터로부터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다음 고객센터입니다.
보내주신 내용을 확인하여 해당 블로그를 정상적으로 재수집 처리하였습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검색 결과 페이지 바로 가기
아울러 최근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품질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즉시 삭제 혹은 스팸/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언제든 노출되지 않을 수 있는 점 확인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처리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어떤 포스팅이 품질 정책에 부합하지 않았을까 의문점이 풀리지 않지만, 상업적인 이용으로 오인하지 않았나 추정합니다.
최근 규제가 강화되었다고 하니 블친님들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의 Daum 사이트 점유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다음 검색보다는 구글과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포스팅을 많이 접했는데, 이쯤에서 사이트별 국내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져서 알아봤습니다.
포털사이트 국내 점유율
2023년 2월 27일 기준,
네이버가 58.93%로 1위
구글이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31.53%로 2위
3위인 다음은 놀랍게도 4.4%밖에 안되는군요.
블로그 포스팅은 기본적으로 SEO에 맞춰서 작성하지만, 각 사이트별 노출 기준의 차이가 있습니다.
1. 다음
같은 계열사이다보니 포스팅을 한 후 url등록을 하지 않아도 1~2분이면 바로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6개월 미만 초보 블로거의 경우 다음의 검색율이 가장 높습니다.
같은 키워드인 경우 네이버블로그 보다 상위 노출에 위치하지만, 자주 자리이동이 있어서 뒤로 밀려납니다.
개별적인 글 Quality보다는 블로그 지수에 따라 글의 상위 노출이 결정되는 듯합니다.(뇌피셜)
2. 구글
검색 키워드가 정확히 들어가고, SEO에 부합하는 양질의 포스팅이 노출이 됩니다.
구글 노출률, 클릭률이 많이 발생한다는 건 그만큼 차별화된 우수한 품질의 포스팅이라는 증거. 내 포스팅에 자부심을 느껴도 됩니다.
블로그 지수보다는 개별적인 글 하나가 양질의, 남들과 차별적인 내용의 organic 포스팅이라면 최상위 노출되고, 관련 키워드의 장벽을 깨뜨릴 뉴페이스가 나타나지 않으면 3년이고 5년이고 최상위 자리를 지킵니다.
3. 네이버
제 기준, 제일 늦게 반응이 왔습니다.
처음에는 검색율이 전무, 3개월부터 하루 2,3건 들어오기 시작하더니 6개월 지나면서 갑자기 봇물 터지듯.
최근은 포스팅 한지 하루 만에 바로 검색으로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식구 네이버블로그 챙기기가 우선이라 첫 페이지에 노출되었어도 하단 끄트머리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블로그에 없는 organic info라면 최상위에 딱 노출되기도 합니다. (제 기준 5건 정도)
비슷한 키워드의 내 포스팅이 더 있는 경우 하단에 추가로 제목이 표시되거나, '관련 정보 더보기'로 포스팅이 번들로 배치되어 노출이 극대화됩니다.
인기 키워드의 경우는 일자, 시간대별로 따끈따끈한 자료를 최상위로 노출시킵니다.(ex. 최근 갤럭시 S23의 경우)
제 블로그의 경우 최근 한 달간의 순수 검색량은 다음이 네이버보다 약 3배 많습니다.
구글은 작년 9월 한달 800건의 검색으로 다음 검색 다음으로 많았는데,
10월 중순 카카오 화재 이후 url에 문제가 생겼는지 월 12건으로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재등록을 매일 하고 있는데, 좀처럼 회복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 한 달(1월 27~2월 27일)
카카오 화재 발생 전 한달 (2022.9.1~9.30)
오늘은 고객센터를 통한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과, 검색사이트 점유율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좋으셨다면 공감 꾹❤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