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파이프라인

블로그 저품질 직격탄을 맞았습니다.(포스팅 도중 해결)

뽀모도로 2023. 2. 27. 14:11

 

안녕하세요. 블로그 7개월 차에 저도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그동안 저품질 관련 포스팅 제목을 많이 봤지만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하고 무심코 지나쳤는데, 막상 이렇게 당해보니 방문자수는 물론 애드센스에도 타격이 큽니다. 기분이 우울하여 며칠 뜸했습니다.

 

저품질 맞기 전 일평균 방문자수가 안정적으로 500명 이상은 나왔었는데, 약 일주일 전부터 야금야금 떨어지더니 어제는 요 근래 최저치(210명)를 기록했습니다.

 

 

 

저품질 확인법

 

1. 검색유입에 '다음'을 통한 경로가 50%이상으로 제일 많았고, 네이버 검색율은 점차적으로 늘고 있었는데, 며칠 전부터 다음검색 유입이 가물에 콩나 듯 보입니다.

 

2. 불과 일주일전에도 최상위 노출되었던 인기글들을 검색해 보니 통합웹 10페이지 이상을 넘겨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3. '다음'에 URL을 입력했을 때, 작성한 포스팅 리스트는 보이는데, 사이트에 제 티스토리 정보가 뜨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 10분전까지도 정보가 없었는데, 지금 포스팅 작성 중에 조회를 하니 복구가 됐습니다. 

 

 

 

저품질 원인 추정

 

블로그 선배들의 포스팅을 여러군데 둘러본 바로는, 블로그의 본래 취지에 위반하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 고단가 키워드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일주일 전쯤 써머캠프 정보 포스팅을 하면서 추천 업체 20군데 정도 웹페이지 링크를 걸었는데, 이 포스팅 때문인가 싶어서 체크를 해보니 그 날 이후로 검색방문수가 수직하강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그것때문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저품질 해결

일단 문제로 짐작되는 글을 비공개 전환시키고, 고객센터에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금요일 저녁때 보낸 이메일 답변이 월요일 오전 10시에 왔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꺼져가는 불꽃에 애는 탔지만, 주말에는 근무를 안 하시니까 이해를 해야지요.

 

 

3시간 전에 위 내용의 이메일을 받고 실망하고 있던 차, 이렇게 포스팅 작성 중 복구됨을 확인하게 돼서 너무 기쁩니다.

복구되었다는 다음 측 이메일은 아직 받지 못했습니다.

 

최근 포스팅이 상위에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굿~

 

 

저품질 관련 포스팅들을 보면, 한번 저품질되면 복구되기가 매우 어려우니 아예 버리고 광고 목적의 블로그로 사용하던가, 의심되는 포스팅을 모두 삭제하라는 조언들이 많았는데,

곱게 키운 자식 같은 블로그 버리기 전, 먼저 고객센터에 문의 후 그 결과에 따라 다음 절차를 고민하시는건 어떨까요?


내용이 좋으셨다면 공감 꾹!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