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Life/일상 잡담

[캐나다일상] 오늘은 Thanksgiving Day! 추수감사절

뽀모도로 2022. 10. 10. 13:24

안녕하세요. 10월 10일 월요일은 캐나다의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입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이 11월 네 번째 목요일인 반면에, 날씨가 추운 캐나다는 매해 10월 두 번째 월요일을 Thanksgiving Day로 정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에서 크리스마스와 함께 큰 명절로 꼽히는 추수감사절은 가족과 친지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날로, 그 해 가을 수확한 곡식으로 만든 음식과 추수감사절의  전통음식을 친지, 이웃과 나누어 먹으며 하느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종교적인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캐나다로 왔던 첫 해 ESL 수업 시간에, 캐나다에서 전통적으로 먹는 추수감사절 음식을 나눠 먹으며 캐나다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던 기억이 나는데, 추수감사절의 역사, 의미, 전통 음식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thanksgiving day poster
@greystonecollege

 

무엇을 기념하는 날인가요?

추수감사절은 그 해 가을 곡식의 수확과 추수를 할 수 있는 행운에 대한 감사를 하는 날입니다.  또한 그 해에 일어났던 모든 좋은 일들에 대해 기억하고 감사하는 시간을 갖는 날이기도 합니다.

 

캐나다 국경일인가요?

추수감사절은 캐나다에서 1879년에 연방 공휴일로 선언되었습니다.  캐나다 의회는 이 날을 '캐나다의 축복받은 풍성한 수확에 대해 전능하신 하느님께 감사하는 날'이라고 명했습니다.

 

집앞에 장식한 pumpkins
집 앞에 장식한 pumpkins

 

추수감사절은 언제인가요?

처음에는 미국과 같았으나 캐나다의 추운 날씨로 미국보다 추수 시즌이 더 빨라, 캐나다 의회에서는 1957년 1월 31일부터 10월의 두 번째 월요일로 추수감사절을 변경하였습니다. 

 

캐나다 사람들은 이 날을 어떻게 기념하나요?

추수감사절은 매년 월요일입니다. 즉, 토요일부터 시작되는 긴 연휴가 주어지는데, 이 날은 캐네디언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두 가지의 전통이 있습니다. 바로 칠면조 요리와 풋볼.

보통 가족과 친지, 이웃들은 전통적으로 조리한, 속을 다양한 재료로 채운 칠면조 오븐 요리(Stuffed turkey)와 그 해에 거둔 곡식과 야채를 함께 먹기 위해 한 자리에 모입니다.

반드시 추수감사절 당일인 월요일에 디너를 가질 필요는 없으나, 보통 연례 행사인 추수감사절에 칠면조 구이를 먹으며 캐네디언 풋볼 리그전에 대한 논쟁을 벌이는 게 통상적인 추수감사절 풍경입니다.

stuffed turkey
stuffed turkey
@chefdehome.com

 

추수감사절 전통음식은?

캐나다 전통 추수감사절 음식은 대표음식인 오븐에 구운, 속을 채운 칠면조요리(Stuffed Turkey)와 곁들여 먹는 으깬 감자요리(Mashed potatoes), 그레이비 소스, 크랜베리 소스, 호박파이 (Pumpkin pie), 옥수수(Sweet cone), 애플 크리습(Apple crisp)등이 있습니다. 

칠면조 구이는 치킨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가 훨씬 크고 살도 더 퍽퍽하고 다소 질기지만, 육즙으로 만든 그레이비 소스나 크랜베리 소스, 다진고기 양파 빵조각등으로 채워진 stuffing과 함께 먹으면 맛있습니다.

 

thanksgiving day foods
@foodgressing.com

 

오늘은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의미의 추수감사절에 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러시아 전쟁, 기후변화등 전세계적으로 점점 가중되고 있는 식량 위기 사태에 현재의 건강한 먹거리에 감사하며, 낭비되는 일 없이 소중히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끝~🍅


내용이 좋으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