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Life/캐나다 부동산 이야기

[캐나다부동산]재산세가 가장 비싼 지역은? property tax세율 계산

뽀모도로 2022. 11. 11. 07:42

 

안녕하세요. 보통 집을 구매할 때 보통 계약금(down payment), 잔금(closing costs), 토지 양도세(land transfer tax), 이사비용, 대출, 공과금, 복비 등 제비용 등을 예산에 넣습니다.

이때 재산세는 매수 후에 부과되기 때문에 종종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캐나다내 거주 인구 43%에 해당하는 토론토 지역내 상이한 재산세와 캐나다에서 가장 비싼 지역, 저렴한 지역 등 주 별 재산세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operty taxes by province in canada
@ Nesto

 

알아볼 내용

1. 재산세 (Property tax)구성

2. 재산세 계산 기준
3. 온주 50만불 주택 지역별 연간 재산세
4. 캐나다 주 별 재산세율&금액 비교
5. 재산세 납부 방법
6. 참고자료: 한국의 재산세

 

1. 재산세 (Property tax) 구성

재산세는 지방세(Municipal tax)와 교육세(Educational Tax)로 구성됩니다.
교육세의 수익금은 관할 지역 학교에 펀딩자금으로 운용됩니다.

 

2.재산세 계산 기준

재산세 계산은 해당 지자체의 재산세 비율주택에 대한 최근의 공시 지가 (주택 가치 평가액)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MPAC(Municipal Property Assessment Corporation)에서 시행합니다.

보통 4년 주기로 평가하지만, 3년간의 코로나 대유행으로 2024년까지 공시지가 평가가 유보되어 현재는 2016년 공시지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아파트는 지역별, 층별로 어느 정도 표준화되어 있는데 반해, 캐나다는 하우스 형태가 보편적이라 MPAC에서는 집의 가치에 대한 평가를 매깁니다.

즉, 집의 크기, 전체적인 상태, 구조적인 변화나 개축의 유무, 그리고 베이스먼트나 수영장의 유무 같은 요소에 기초하고, 인근 지역의 유사한 부동산의 가치를 고려하여 산정합니다.

재산세율은 지자체별로 0.2~ 1.8%로 상이합니다. 보통 인구수가 적고 주택 가격이 저렴한 교외지역이 세율이 높은 편입니다.

※ 재산세 계산식: 주택 관할 지자체 재산세율 x 주택 가치 평가액

https://wowa.ca/taxes/ontario-property-tax

 

Ontario Property Tax - Rates & Calculator | WOWA.ca

Canada’s one-of-a-kind Ontario property tax calculator. Put the assessed value or your home's market value and our statistical models will be used to estimate the property tax

wowa.ca

위 사이트에 온타리오 내 관할 지역과 주택 금액을 입력하시면 재산세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온타리오주 50만불 주택 구입 시 지역별 연간 재산세

 

property taxes in ontario for a $500
@ZOOCASA

 

온타리오 주의 중심지역인 토론토시, 마캄, 리치몬드힐등에 비해 외곽지역인 런던, 피터보로, 윈저 등의 재산세 부담액의 차이가 2~3배에 달 할 정도로 갭이 큽니다. 대신 평균 주택 가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4. 캐나다 주 별 재산세율&금액 비교

 

2022 property tax in canada
2022 property tax in canada
2022 property tax in canada
@Nesto

 

도표상의 지역을 기준으로,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BC)의 밴쿠버가 0.24%로 최저, 뉴브런즈윅 주(NB)의 세인트존이 1.78%로 최고 세율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5. 재산세 납부 방법

■ 일시납, 월 분납, 분기별 분납 등 다양한 방법 선택 가능
■ 데빗카드 / 크레딧카드 / 체크 / 온라인 이체

 

6. 참고자료: 한국의 재산세

 

@taxtimes

 

약 10년 전에는 캐나다 재산세가 한국보다 10배가 높다고 했었는데, 그간 갭이 많이 줄었습니다.

2022년 현행 기준 공시 가격 10억 주택 한국 2,960,000원

캐나다 내의 최저 세율인 밴쿠버 1M (10억) $2,468, 온타리오주 토론토 $6,355

 

자료 참조: Zoocasa, Nesto, Ontario.ca

 

[캐나다 Life] 캐나다의 다양한 집과 주거 형태 코로나 재택근무

안녕하세요. 2019년 12월 31일 발생한 COVID-19이 지구상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다주어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뉠 만큼 세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가 가져온 캐나다의 주거 형태 변화

petitomato.tistory.com


오늘은 캐나다 주택 구입 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재산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끝~ 🍅